본문 바로가기
HISTORY

메디치 가문과 르네상스의 황금시대 (피렌체 공화국)

by 데이워쳐 2024. 2. 17.
반응형

메디치 가문이 활동한 당시 이탈리아 및 그 당시 유럽은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였으며, 메디치 가문은 특히 피렌체를 중심으로 활동하여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발전과 번성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를 통해 중세와 르네상스 황금시대의 역사를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메디치

메디치 가문의 르네상스 시기의 역할

메디치 가문의 이름이 가진 뜻은 라틴어로 “의료인”을 뜻하는 “Medicus”라고 합니다. 그 시작을 추측할 수 있는 이름 뜻입니다. 메디치 가문은 피렌체로 이주해 온 이후, 부동산과 금융이라는 상업활동으로 번성하면서 번영하는 피렌체 공화국에서, 점차 견제 관계의 다른 가문들을 제치고 피렌체의 지배 세력이 되었습니다. 메디치 가문을 대표한 ‘로렌조 데 메디치’는 강력한 권력과 영향력을 바탕으로 예술과 문화를 후원하고 육성함으로써 르네상스의 번영을 촉진했습니다. 메디치 가문의 후원을 받은 대표적인 예술가는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라파엘로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로렌조 데 메디치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예술가 미켈란젤로의 첫번째 후원자로 유명한 로젠조 데 메디치는 메디치가문의 가장이자 당시 피렌체의 지배자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가문의 정원에 작가들과 예술가들을 모아 그들을 후원하고 예술활동을 지원했습니다. 그가 후원한 예술가들의 작품들부터 당대에 제작한 예배당, 건축물등 다양한 흔적들을 현재의 이탈리아 피렌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중세 이탈리아

중세 이탈리아는 신성로마제국과, 교황청, 그리고 분열된 도시국가와 귀족 가문들의 통치 아래 형성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피렌체 공화국, 베네치아 공화국, 밀라노 공국 등이 있었습니다. 각 도시국가는 자율성을 가지며, 서로 경쟁과 갈등을 겪었습니다. 피렌체 공화국은 르네상스 시대의 중심지였습니다.
 

공국(公國) 이란?

현대 사회에 공화국의 의미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우리 대한민국도 민주공화국이죠? 하지만 르네상스 시기의 밀라노 공국과 같이 중세 시대에 자주 보이는 공국은 듣기에 어색할 수도 있겠습니다. 공국은 일반적으로 왕권이나 국가적 지배권을 가진 지배자가 존재하는 국가입니다. 행정적으로 자주적인 국가체계를 가졌으며, 권력은 지배자가 있으나 여러 부분으로 분산되는 경향을 가졌습니다. 왕이 중앙집권적 권력을 가졌다면 그 외에 귀족, 근위대, 의회 등 다른 기관들도 권력의 일부를 행사할 수 있었습니다.
 

르네상스의 어원과 시기

르네상스(Renaissance)는 라틴어가 아닌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말로 “재생” 또는 “부활”을 의미하는 “Renaître”에서 유래한 용어입니다. 19세기 이탈리아에서 고대와 중세 사이의 문화적 재생을 설명하기 위해 처음 사용됐으나, 이후에 유럽 전역에서는 중세의 암흑기 이후, 중세와 현대 사이의 문화적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르네상스 시대는 14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중반까지 유럽에서 벌어진 문화적인 움직임이 벌어진 시기를 나타냅니다.
 

피렌체

르네상스 시대의 운동

르네상스 시기에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고, 중세의 어둠과 제약에서 벗어나 인간의 능력과 잠재력을 재조명하고자 하는 운동이 발생했습니다. 이로써 문화, 예술, 과학, 철학, 종교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과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인간 중심의 세계관이 강조되고, 실재적이고 과학적인 관점이 부각되는 등의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메디치 가문은 로렌조 데 메디치를 중심으로, 르네상스의 시대에 대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 나가면서 그들의 영향력을 증가시켰으며, 당대에 피렌체를 중심으로 인간 중심의 문화 예술 활동의 부흥을 일으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세계 역사상 가장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황금시대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